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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lutter 입문 다지기

kimw746 2024. 11. 11. 22:17

프로젝트 구조에 대해 알아봅시다!!

 

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

 

lib 폴더

  •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Dart 소스코드를 작성하는 곳
  • 플러터로 앱 개발 시 제일 많이 작업하는 폴더(소스코드를 작성해야해서)

test 폴더

  • lib 폴더 아래의 작성한 Dart 코드를 테스트하기 위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곳
  • 작성한 코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해서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배포하게 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가능
  • 위젯을 테스트 해볼 수도 있으며 작성한 복잡한 수식의 코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등의 테스트코드 작성 가능

android, ios, linux, macos, web, windows

  • 폴더 플러터 프레임워크만으로는 할수 없는 네이티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각각 플랫폼 별 네이티브 코드를 작성하는 곳
  • 예를들어 디바이스의 GPS를 사용하기 위하여 android와 ios 폴더 내에서 각각의 네이티브 코드를 Dart 코드와 상호작용하게 작성
  • 각각의 플랫폼(Android, IOS) 등에서 표시되는 이름 및 아이콘 등 수정

pubspec.yaml

  • 플러터의 공식 패키지 저장소인 pub.dev의 패키지들을 사용하기 위해 이 파일 내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앱 내에서 사용한 정적 이미지, 폰트 파일들의 위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. 사용방법은 뒤에 다루겠습니다.

pubspec.lock

  • pubspec.yaml 파일에 패키지를 추가 후 패키지를 받으면 사용된 패키지들의 구성을 정의하며 버전들을 기록해두는 곳입니다. 개발자가 직접 수정할 일은 없으며 패키지 추가 시 자동으로 구성됩니다.

.gitignore

  • git repository에 올릴 시 올리지 않아도 되는 파일을 명시해 두는 곳입니다. 특정한 파일이름, 확장자, 디렉토리 등을 지정해 둘 수 있으며 이곳에 명시해 두면 git repository에 업로드 시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. 노출되면 안되는 API 키 파일을 저장해둔 파일이나 IDE 의 설정파일 등을 추가해 놓습니다.

analysis_options.yaml

  •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가끔씩 IDE에서 파란색, 노란색 등의 밑줄을 뜨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. 해당 밑줄은 코드 린트(코드 가이드. 코드의 가독성 및 오류 발생 방지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이드)에 의해서 띄워주는 것인데 무시해도 되는 규칙 등을 저장해놓는 것입니다. 현재 단계에선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만 기억하고 넘어가시면 충분합니다.

이제 다른 폴더에 대해서 알려드릴건데 알고만 있는게 좋을 것 같아 적어봐여..

 

.metadata

  • 플러터 프로젝트의 속성이 적혀있는 파일
  • 사용한 플러터의 버전 등의 정보가 담겨져 있으며 개발자가 수정할 일은 없음

.dart_tool

  • 사용된 패키지가 로컬(현재 PC)에 저장된 경로 등을 관리
  • . git 저장소에 올라가지 않게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

.idea

  • 작업중인 IDE의 프로젝트 별 세팅 정보들이 들어가있으며 dart_tool 과 마찬가지로 git 저장소에 올라가지 않음

.iml

  • 이 파일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의 구성을 관리하기 위한 파일이며 git 저장소에 올라가지 않음

README.md

  •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버전, 소개 등 자유롭게 프로젝트에 관해 문서를 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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